[Study]/[Linux & Unix]2011. 2. 28. 03:05
대학교 입학할때 거금을 주고산 노트북이 요즘나오는 저렴한 넷북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상황이 되었으니...

세월의 힘 + 기술의 힘은 무시 못하는것 같다.

가벼운 운영체제를 선택한다는것이 윈도우 xp sp2를 설치하였지만 트위터나 블로그 같은 곳에서는 상당히 버벅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xvid, divx같은 저용량? 동영상을 구동하고 찍어보기를 할때 너무 많은 인내심을 유발시켰다.

그래서 선택한것이 저사양의 리눅스!

일단 후보선수로는

-xubuntu :
 Gnome desktop 환경을 사용하는 ubuntu에서 데스크탑환경을 가벼운  xface로 변경한 녀석이다.
우분투의 최소 사양이 700MHz cpu, 4Gb HDD, 256MB Ram 인데 반해서
이녀석은 300MHz cpu, 1.5 Gb HDD, 192MB Ram만 필요로 한다.

-Debian Linux:
많이 알려진 리눅스로서 우분투 리눅스의 기본?,기반?? 이며 매우 안정적이다.
최초 사양으로는 64MB Ram정도이고 검증되고 가벼운 리눅스 라고 할 수 있다.

-Knoppix & Damn Small Linux
Knoppix 는  오래전에 라이브 CD용으로 사용해본 경험이 있었는데 나름 외국에선 많이 사용되는 리눅스중 하나이다.
그 Knoppix를 기본으로 만든것이 Damn Small Linux으로 이름만봐도 뭔가 정말로 저용량으로 보인다. 전체용량이 55MB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16MB Ram이상을 가진 486컴퓨터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런 저용량에도 불구하고 파폭, xmms xpdf, fluxbox(blackbox, xface같은 윈도우 메니져), 스프레드시트, 워드프로세서 등이 탑제되어있으며 라이브 cd혹은 라이브 usb로 사용될수 있다.

-Puppy linux
사실 xubuntu를 깔고나서 조금 버벅거리는것을 느껴서 데비안이나 댐스몰 리눅스쪽으로 갈려고 했는데 구글링을 하다가 찾게 된 리눅스이다.
최소사양으로 166MMX cpu(펜티엄1)에 128mb 램만 있으면된다.
귀여운 인터페이스 어디하나 빠지지 않는 기능

Posted by xiasonic